연구원 소개

비전&연구분야


국가경영연구원 비전

국민들이 행복하여야 좋은 국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국가경영연구원은 ‘국민들이 좋은 국가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좋은 국가는 좋은 제도와 행복한 국민, 그리고 제도에 대한 국민의 신뢰에 바탕을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국가경영연구원은 대통령의 리더십 뿐 아니라 국가기관들이 합리적으로 정책을 추진하며, 공공부문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국가 운영 전반에 걸친 연구를 수행할 것입니다.

국가경영연구원 연구분야

국가경영연구원의 연구가

국민의 행복을 그리는 이야기가 됩니다

01. 정부 및 공공기관 혁신


▪ 중앙 및 지방정부, 특별지방행정기관 등의 혁신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각국의 정부들은 국가경쟁력 제고와 공공서비스 개선과 같은 정부 혁신을 위해 각종 혁신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정부 부문에 대한 혁신은 다른 어느 곳보다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지만, 정부 혁신은 한 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정부의 혁신은 사회적 변화를 기반으로 하여 국민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형식적인 것이나 외형적인 것에 치우친 혁신은 오히려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혁신은 국민들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국민들의 생활에 다가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에 국가경영연구원은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며 국가가 미래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가지고 나아갈 수 있게 하기 위한 희망적인 혁신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 공공기관 등의 역할정립 방안 및 생산성향상 연구
정부는 국민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공기관을 운영하며 공공기관들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980년대까지 우리나라의 공공기관은 민간이 할 수 없는 부분을 충당하며 국가의 발전도구가 되었지만 지금은 그 양상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기관들은 설립과 운영에 많은 비효율성을 나타내고 있고, 따라서 공공기관의 경쟁력 강화와 생산성 향상 등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국가경영연구원은 국가의 발전단계에 부합하는 공공기관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보다 안정적이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민간기업과도 연계하여 효율적으로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략들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 기관평가, 고객평가 등 평가기법 개발 및 평가업무 수행
정부부처, 공공기관 등의 효율적인 업무와 경영혁신을 위하여 정부부처 경영진단 및 경영혁신 프로젝트,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 평가체계 구축 프로젝트, 기관장 평가, 정부 경영평가, CS평가 및 모델개발 등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국가의 위기관리 능력개발을 위한 연구
세계화와 정보화가 가속화되는 지금 한 국가의 위기는 매우 다양한 분야에 걸쳐 예측 불가능한 시공간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폭넓은 범위에 걸쳐 발생할 수 있는 위기를 미리 효율적으로 조정하여 사회적 안정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 국가 위기관리를 위해서 필수적입니다.
지금까지 정부는 특정 사안이 발생하면 사후적 제도 관리에 치중하였습니다. 그러나 앞으로의 정부는 이러한 소극적 위기관리자로서의 역할이 아니라, 향후 위기 가능성이 높은 사안을 과학적으로 예측하여 대응방안을 준비하는 적극적 역할이 보충되어야 합니다. 정부의 역할이 현상을 해결하는 것 이외에도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는 위기관리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가경영연구원은 국가의 효율적 위기관리를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02. 지역발전 및 글로벌 지역연구


▪ 지역발전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연구
국가 경쟁력 향상에 핵심으로 지역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세계 각국은 지역경쟁력 확보를 위해 분권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 혹은 도시를 생산 및 경제활동공간의 중심으로 만들기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도 많은 지역발전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역발전을 둘러싼 크고 작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가경영연구원 지역발전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중동, 인도, 베트남 등 전략적 요충지역의 발전 및 상호연관성 연구
중동, 인도, 베트남 등의 지역들은 정치경제나 사회적 변화, 이들 지역이 갖고 있는 자원의 정도, 문화적 차별성 등과 연결하여 우리나라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지역들입니다. 그러나 현재 다른 기관에서 이 지역들에 대해 충분히 연구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국가경영연구원은 중동, 인도, 베트남 등 신흥지역 정치경제 사회변화, 부존자원, 문화적 차별성 등에 대한 연구를 기초로 하여 해당지역의 발전모델 연구, 네트워크 및 상호관련성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03. 인구문제 및 격차해소 연구


▪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미래사회 위험 해결
생산가능인구 평균연령 증가, 베이비붐 세대 대규모 은퇴 등으로 2030년 이후 숙련 노동자 급감 및 전반적 노동생산성 저하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성장의 심화는 소비투자증가율의 지속적인 감소로 인한 내수시장 위축시킬 것이며 이를 위한 해결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따라서 국가경영연구원은 종합적 시각에서 인구문제를 접근하여 범국가적 개혁 추진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 근로조건 및 노동시장간 격차 해소를 위한 연구 및 컨설팅
한국 사회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1차 노동시장(대기업정규직 중심)과 2차 노동시장(중소기업비정규직 중심)이 분단되어 있는 이중구조로 임금 등 근로조건 격차가 현저하고, 상향이동이 단절되어 있으며, 두 노동시장간 격차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임금격차 문제의 해결 없이는 청년실업 해소는 불가능하며 국가경영연구원은 이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과 노사정의 협력을 통한 격차해소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04. 산업 연구


▪  미래 핵심 산업의 육성을 위한 정책 연구
문화산업, 방송통신산업, 서비스산업 등은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그 중요성과 가치가 인정되어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문화산업, 방송통신산업, 환경산업, 기타 서비스산업 등 미래 핵심 산업에 대한 정책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수립 및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것입니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게임,영화,캐릭터 등 다양한 우수 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OSMU 확대, 콘텐츠 다변화, 신흥시장 개척 등 문화콘테츠산업 성장전략과 지원 정책 등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 문화산업의 발전전략 수립 및 콘텐츠 가치평가모델 개발
국내 문화콘텐츠는 그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객관적이고 공신력 있는 가치산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개발에 필요한 투자 유치와 수출 계약 등에 있어서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고 국내 문화콘텐츠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문화콘텐츠 가치평가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와 추진체계가 필요합니다.
국가경영연구원은 영화, 게임 등 문화산업의 중장기 발전방안을 수립하여 양질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객관적이고 명확한 평가 기준 및 평가 모델 도출 등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콘텐츠 가치를 제시함으로써 콘텐츠에 대한 투자 활성화 촉진, 우수 중소기업의 콘텐츠 제작환경 개선의 근거 기준 마련을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치평가와 관련한 프로세스 및 평가방법론, 조직의 실효성과 효율성을 고려한 콘텐츠 가치평가 추진 조직의 구성 및 운영방향 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하여 콘텐츠 가치평가와 향후 타 제도와의 연계 가능성을 검토하고, 콘텐츠 가치평가의 활용도 및 효과성 증대를 위한 정책방안 등을 제공할 것입니다. 

05. 컨설팅 & 교육


▪ 조직진단, 경영혁신 등 컨설팅
기관이 원활하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기관의 특성에 맞춰 비전과 전략을 설정하고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체계를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국가경영연구원은 기관이 사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조직진단을 통해 조직구조 재구축, 운영시스템 재설계, 적정인원 산정 등 기관의 특성에 맞는 경영혁신 방안을 수립하여 조직구성원 각자가 의식개혁을 통한 조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변화관리 방안 제시할 것입니다. 



▪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의 고객만족을 위한 마인드혁신과 스킬습득, 현장프로세스 개선등과 관련된 교육
현재 대부분의 기업 및 공공 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고객만족경영은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여 고객을 신규로 확보하거나 유지하기보다는 단지 표출된 고객의 불만을 해결해 주는 활동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즉, 변화하는 고객 니즈 대응이 미흡하고, 재무성과와의 연계가 부족한 문제 등 여러 종류의 문제점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에게 직접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인 고객가치경영을 통해 고객의 잠재 니즈까지 파악함으로써 고객관점의 가치를 향상하고, 기업관점의 가치 향상을 고려하는 고객가치의 측정 모델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회 의원 등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


06. 사회공헌 (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청소년과 대학생들의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훈련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전국 청소년과 대학생을 중심으로 결성하여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발견하여 해결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모임으로 정기적으로 아이디어 회의 진행을 통하여 아이디어들을 발굴하고 실천에 옮기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모임에 참여하는 모든 청소년과 대학생들이 지역사회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합니다. 청년리더모임은 현재 수도권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활동하고 있으며, 향후 전국으로 확대하여 운영할 예정이며, 모임관련 회의 내용과 민원 청구사항 및 결과, 사진 등은 전체 공개하여 전 국민이 공유하고자 합니다.



(사)국가경영연구원 ㅣ사업자등록번호 : 107-82-18336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16길16 타비쉬빌딩 3층

고객센터 : 02-554-5015 ㅣ이메일 : MIS@MIS.RE.KR